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오모리(OMORI), 밝은 그래픽과 충격적 스토리의 공포게임

by SU게이머 2022. 10. 29.
728x90
반응형

오모리(OMORI)
출처 steam

1. 개요

 OMOCAT이 제작한 인디 공포게임이다. 이 게임의 유래는 히키코모리(HIKIKOMORI)의 뒷글자를 따온 것이다. 이 게임은 주인공인 오모리가 홀로 흑백 배경의 방에서 혼자 있다가 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 게임은 귀신이 튀어나오거나 하는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장르의 공포게임이 아닌 심리 호러계 RPG 게임이다. 이 게임은 우울증 같은 현대인들이 겪는 문제를 묘사하기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 게임을 전체적으로 보자면 중간중간 개그 요소가 넣어져 있어 깨알 같은 유머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스토리 자체는 잔혹동화 수준으로 이 부분 때문에 심리 호러계가 아니라 완전히 공포게임이라고 말하는 플레이어들도 많다.

 

반응형

 

2. 줄거리

 이 게임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기 전에 이 게임의 플레이 순서에 맞는 세계에 맞춰 스토리를 풀어보고자 한다. 긴 이야기가 될 것 같으니 천천히 풀어보도록 하겠다.

 

- 꿈속 세상

오모리 첫 화면
출처. steam

 처음 플레이를 시작하면 회색 방에 누워있는 주인공, 오모리를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일어나 하얀 공간을 돌아다니게 되는데, 처음 획득한 물건은 식칼이다. 식칼을 획득하면 흰색 문이 나타나고, 그 문을 통해 꿈속 세상으로 들어갈 수 있다.

 

오모리 게임 화면
출처 steam

 꿈속 세상은 현실과는 정반대로 아름다운 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모리의 친구인 오브리, 켈, 히로는 카드게임을 하다 오모리를 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오모리를 반기며 놀이터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또 다른 친구 바질과 바질의 누나인 마리가 돗자리를 피고서 오모리와 친구들을 반겨준다. 바질과 이야기를 하던 중 바질은 자신의 집에 가서 놀자고 오모리에게 제안한다. 하지만 친구들은 오모리와 바질을 쉽게 보내주지 않고 숨바꼭질을 하고 계속 보챈다. 결국 술래가 된 오모리는 숨은 친구들을 찾는데 아무리 찾아도 바질이 보이지가 않는다. 바질을 찾던 오모리는 바질을 잡고 있던 보스를 마주치게 되고 간신히 보스를 쓰러뜨리게 된다. 바질을 구해낸 오모리와 친구들은 바질의 집으로 가게 된다.

 

 바질의 집에 도착하자 자주 싸우던 켈과 오브리가 싸우기 시작했고 그 영향으로 그들이 보고 있던 바질의 사진첩을 떨어뜨리게 된다. 오모리는 흩어진 사진들을 주워 바질의 집으로 들어갔고, 그 순간 갑자기 사진첩에서 처음 보는 흑백 사진을 보게 된다. 그러자 갑자기 온화했던 바질을 눈이 붉어진 채 마리를 노려보고 오모리는 갑자기 심한 노이즈와 함께 하얀 공간으로 돌아오게 된다. 하얀 공간으로 돌아온 오모리는 머뭇거리지 않고 식칼로 스스로를 찔러 꿈에서 깨어나게 된다.

 

- 현실

 플레이어는 이번에 써니라는 인물을 조종하게 된다. 이 소년 역시 히키코모리 생활을 하였다. 부모님과 전혀 교류가 없는 듯 전화기에는 엄마가 남겨놓은 수많은 음성 메시지가 쌓여 있었다. 배가 고파진 소년은 아래층으로 내려가려고 하지만, 내려가는 계단 앞에서 수많은 손의 환영에 쫓기게 된다. 겁에 질려 '무언가'의 공격을 버티던 그는 마침내 진정하기(CALM DOWN) 법을 배워 공포를 극복하고 부엌으로 내려가게 된다. 하지만 음식을 먹은 후 써니는 좀 전의 극한 상황을 버티지 못하는 듯 화장실로 가 변기에 게워내고 만다.

오모리 보스전
출처 steam

 그 순간 누군가 현관문을 두들기고, 문을 열어주러 나간 써니는 자신의 누나인 마리임을 확인하게 된다. 그렇게 문을 열어주려던 써니는 일그러진 마리의 모습을 보고 황급히 문을 닫고 자신의 방에 틀어 박힌 채 다시 잠에 들게 된다.

 

3. 마무리

 RPG라는 형식이 공포게임을 좋아하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낯선 장르 일 것이다. 하지만 캐릭터에게 몰입하게 되는 흡입력을 가진 스토리와 밝은 디자인과 다르게 정신적 충격을 준다는 점에서 한번 눈 감고 플레이를 해본다면 여운이 많이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게임을 극찬하는 플레이어가 뽑는 이 게임의 또 다른 장점은 OST이다. 이 게임 속 OST가 100여 곡이 넘다는 점에서 분위기에 맞는 알맞은 곡들을 선정하여 게임 속에 녹여냈다. 현재 이 게임은 스팀의 스트림 축제 행사로 인해 11월 1일 오전 10시(태평양 표준시)까지 기존 가격에서 25% 할인된 가격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